프로그램 구성원
![]() |
이보라 (李보라)
| ||
이메일 boralee117@korea.ac.kr | |||
전화 02)3290-2296 | 팩스 02)923-2290 | ||
주요관심분야 전생애 진로발달, 진로선택의 성차, 부모의 영향, 진로상담 |
|
<국내논문>
|
<국외논문>
이상민 (李相旼)
전화 02)3290-2306
주요관심분야 학교상담, 스트레스와 번아웃, 학업 및 진로발달
|
<국내논문>
- 성현모, 이상민 (2021). 민간심리상담 활성화를 위한 법적 근거 마련. 상담학연구, 22, 1-11.
- 이상민 (2020). 심리상담법령이 필요성.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2, 547-557.
- 이민영, 조수현, 이상민 (2019). 학업소진, 학업반감, 학업불안에 관한 다변량 잠재성장모형 분석: 대입 시험을 경험한 후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 상담 및 심리치료, 31, 1267-1287. (교신저자)
- 이상민, 김은하, 김지연, 선혜연 (2018). 상담심리학의 현재와 미래과제. 한국심리학회: 상담 및 심리치료, 30, 463-474. (교신저자)
- 성현모, 이상민 (2017). 학교상담제도의 국제비교. 상담학연구, 18, 263-285. (교신저자)
- 김보영, 양나연, 양혁, 양준영, 정성훈, 이상민 (2016). 계획된 우연 이론에 기반한 성격 5요인과 우연 기술의 관계. 한국심리학회: 상담 및 심리치료, 28, 491-508. (교신저자)
- 최현주, 정윤미, 김지원, 이상민 (2015). 위계선형모형(HLM)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학생-교사애착, 학급풍토, 학교행복감의 관계. 한국심리학회: 사회 및 성격, 23, 129-149. (교신저자)
- 이상민, 안성희 (2014). 교육에서의 소진에 관한 이론적 고찰. 의학교육논단, 16, 57-66. (교신저자)
- 이미경, 이상민 (2013). 상담에 대한 양가태도 집단의 특성분석. 청소년상담연구, 21, 189-210. (교신저자)
- 김영근, 김현령, 이정인, 신재훈, 신동미, 이상민 (2012). 한국 상담사법 제정에 관한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4, 641-670. (교신저자)
- 최보영, 김아름, 김보람, 이상민 (2011). 교사들의 상담과 심리치료의 보험료 지불 의사에 대한 파일럿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3, 213-230. (교신저자)
- 최보영, 이지희, 김원영, 이상민 (2010). 경제적 가치 추정을 통한 전문상담교사제도의 성과분석. 한국교육방법연구, 22, 243-263. (교신저자)
- 이상민, 남숙경, 이미경 (2009). 정신건강서비스의 경제적 가치: 대학상담활동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일반, 28, 283-305. (교신저자)
- 이자영, 남숙경, 박희락, 김동현, 이미경, 이상민 (2008). 상담경력과 상담자소진과의 관계: 한국과 미국상담자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20(1), 23-42. (교신저자)
- 이상민, 오인수, 서수현 (2007). 한국적 학교상담 모형개발을 위한 한국과 미국의 학교상담 비교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과 심리치료, 19, 539-567. (교신저자)
<국외논문>
- Ko, H., & Lee, S. M. (2021). The effects of imbalance of self- and other-care on conselors' burnout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99, 252-262. (Corresponding Author)
Noh, H. K., Sung, H., & Lee, S. M. (2020). Effects of motivation-based academic group counseling on psychological and physiological responses of academic stress among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Group Psychotherapy, 70, 399-424. (Corresponding Author)
Park. E. H., Ha, G., Lee, S., Lee, Y. Y., & Lee, S. M. (2019). Relationship between the supervisory working alliance and outcomes: A meta‐analysi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88, 131-138. (Corresponding Author)
Kim, B., Jee, S., Lee, J., An, S., & Lee, S. M. (2018). Relationships between social support and student burnout: A meta-analytic approach. Stress and Health, 34, 127-134. (Corresponding Author)
Kim, B., Kim, E., & Lee, S. M. (2017). A multi-group latent growth modeling on burnout in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38, 628-646. (Corresponding Author)
Noh, H., Chang, E., Jang, Y., Lee, J., & Lee, S. M. (2016) Suppressor effects of positive and negative religious coping on academic burnout among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Religion and Health, 55, 135-146. (Corresponding Author)
Chang, E., Lee, A., Byun, E., & Lee, S. M. (2015). Role of motiv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change amount of academic burnout in Korean studen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82, 221-226. (Corresponding Author)
Puig, A., Yoon, E., Callueng, C., An, S., & Lee, S. M. (2014). Burnout syndrome in psychotherapists: A comparative analysis of five nations. Psychological Services, 11, 87-96. (Corresponding Author)
Noh, H., Shin, H., & Lee, S. M. (2013). Developmental process of academic burnout among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28, 82-89. (Corresponding Author)
Lee, S. M., Suh, S. H., Yang, E., Jang, Y. (2012).History, Current Status, and Future Prospects of Counseling in South Korea.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90, 494-499. (Corresponding Author)
Nam, S. K., Lee, S., Yang, E., Seol, H., & Lee, S. M. (2011). A psychometric revision of the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Scale: A Rasch model approach.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38(2), 147-166. (Corresponding Author)
Lee, S. M., Cho, S. H., Kissinger, D. B., Ogle, N. (2010). A Typology of Professional Counselors’ Burnout Type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88, 131-138. (Corresponding Author)
Lee, S. M., Brescia, W., & Kissinger, D. (2009). Computer use and academic development in secondary schools. Computers in the Schools, 26, 224-235. (Corresponding Author)
Lee, S. M., & Yang, E. (2008). School counseling in Korea: Historical development, current status, and prospects. Asian Journal of Counselling, 15, 157-181. (Corresponding Author)
Lee, S. M., Baker, C. R., Cho, S. H., Heckathorn, D. E., Holland, M. W., Newgent, R. A., et al. (2007). Development and initial psychometrics of the Counselor Burnout Inventory.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40, 142-154. (Corresponding Author)
|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양혁
박사수료
상담시연, 학교상담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엄정호
박사수료
탄력성, 청소년상담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성현모
박사수료
완벽주의, 스트레스, 학업소진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경주
박사수료
심리검사, 자기자비, 취업소진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장희
박사과정/4학기 yes.janghee@gmail.com
진로선택, 진로상담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고혜연
박사과정/4학기 kohyeyeon@gmail.com
자기돌봄, 학업소진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강한별
박사과정/2학기
스트레스 마인드셋, 대학상담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윤희
박사과정/2학기 yoonheelee94@gmail.com
진로상담, 사회적 문제 해결, 차별 경험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정유빈
박사과정/1학기 yubin90@korea.ac.kr
상담자 성장
및 법제화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오수오
석사과정/4학기 suoh89@korea.ac.kr
다문화상담, 정체성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김예담
석사과정/3학기 yedkim@korea.ac.kr
진로정체감, 사회정의 상담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한신혜
석사과정/3학기 siahan1895@gmail.com
진로상담, 학교상담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강지은
석사과정/3학기
학업소진, 부모-자녀관계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Ferdman Slobodyanik Hana Anna
석사과정/2학기
학교 상담, 다문화 상담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김하나
석사과정/2학기
진로선택, 진로상담, 마음챙김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장기은
석사과정/1학기
gieunjang@korea.ac.kr
가족관계, 청소년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남숙경
박사 졸업(2010)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상담태도, 진로상담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자영
박사 졸업(2010) 한양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
상담자소진, 학업소진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최보영
박사 졸업(2011)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진로상담, 상담의 경제적 가치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신효정
박사 졸업(2012)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학업소진, 청소년상담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지희
박사 졸업(2015) 동양미래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탄력성, 학교상담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조민희
박사 졸업(2015) 고려대 겸임교수 /포레스타 심리상담연구소 소장
동성애 상담, 탄력성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지혜
박사 졸업(2016)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학업지연, 학업소진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최현주
박사 졸업 (2016)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학업소진, 종단연구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장은비 박사졸업 (2016) 강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학업소진, 완벽주의, 학업동기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김보영 박사졸업 (2016) 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계획된 우연, 진로유연성, 학업소진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조수현 박사졸업 (2017) 계명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학업소진, 종단연구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아람 박사졸업 (2018) 세종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수퍼비젼, 상담법제화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안성식 박사졸업 (2018)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진로상담, 생애발달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김승윤 박사졸업 (2019) 루터대학교 상담학과 교수 SNS 중독, 인지왜곡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JIN YUANYING(김원영) 박사졸업 (2020) 세종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상담태도, 다문화상담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김보람
박사졸업 (2020) 한국연구재단 학술연구교수
학업발달, 스트레스, 마인드셋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민주
박사졸업 (2020) 고려대 겸임교수, 영재교육원 연구원
minjoolee0831@gmail.com
학업발달, 뉴로카운셀링, 심리검사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은정 박사졸업 (2020) 고려대학교 학업코칭 프로그램 연구교수 진로상담, 진로정체감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수정
박사졸업 (2020) 한국연구재단 학술연구교수
진로상담, 학업지연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민영
박사졸업 (2020) 한국연구재단 학술연구교수
소진현상, 학업감정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하규영
박사졸업 (2020)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교수
학교상담, 진로코칭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양준영
박사졸업 (2021) 고려대학교 시간강사
진로상담, 학교상담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미경 박사졸업(2021) 고려대학교 미래교육연구원 연구교수
상담태도, 학업감정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박은혜
박사졸업(2021) 숭실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연구교수
수퍼비전, 상담태도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채연 박사졸업(2022) 고려대학교 시간강사 탄력성, 청소년상담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박희락
석사 졸업 (2007 석사과정 입학)
진로상담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김동현
석사 졸업 (2007 석사과정 입학)
인터넷 중독, 청소년 상담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미경
석사 졸업 (2007 석사과정 입학)
상담태도, 양가감정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지희
석사 졸업 (2008 석사과정 입학)
학교상담, 탄력성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박양민
석사 졸업 (2009 석사과정 입학)
학업소진, 학교상담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김아름
석사 졸업 (2009 석사과정 입학)
상담태도, 상담의 경제적 가치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JIN YUANYING (김원영)
석사 졸업 (2009 석사과정 입학)
학업소진, 다문화상담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김보람
석사 졸업 (2010 석사과정 입학)
진로상담, 계획된 우연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김보영
석사 졸업 (2010 석사과정 입학)
소진현상, 진로상담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민영
석사 졸업 (2010 석사과정 입학)
소진현상, 진로상담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박성륜
석사 졸업 (2010 석사과정 입학)
학교상담, 탄력성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정선화
석사 졸업 (2011 석사과정 입학)
진로상담, 계획된 우연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김근화
석사 졸업 (2011 석사과정 입학)
학업소진, 부모압력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노현경 석사 졸업 (2011 석사과정 입학)
학업소진, 완벽주의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엄정호
석사 졸업 (2011 석사과정 입학)
탄력성, 청소년상담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장선희 석사 졸업 (2011 석사과정 입학) 진로상담, 계획된 우연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채연 석사졸업 (2011 석사과정 입학) 탄력성, 청소년상담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장유진 석사졸업 (2011 석사과정 입학) jyjmax@gmail.com 학업소진, 청소년상담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보현 석사졸업 (2011 석사과정 입학) 진로상담, 계획된 우연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김소린 석사졸업 (2012 석사과정 입학) 탄력성, 정서조절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은정 석사졸업 (2012 석사과정 입학) 진로상담, 진로정체감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성찬
석사 졸업 (2012년 석사과정 입학)
진로상담, 학교소진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수정
석사 졸업 (2013년 석사과정 입학)
학업지연, 진로상담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하규영
석사 졸업 (2013년 석사과정 입학)
진로상담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박은혜
석사 졸업 (2013년 석사과정 입학)
학업지연, 상담태도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변은지
석사 졸업 (2014년 석사과정 입학)
학업소진, 수퍼비젼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김지원
석사 졸업 (2014년 석사과정 입학)
학업소진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양준영
석사 졸업 (2014년 석사과정 입학)
진로상담, 학교상담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양나연
석사 졸업 (2014년 석사과정 입학)
진로상담, 애도 및 상실, 다문화상담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양혁
석사 졸업 (2014년 석사과정 입학)
상담시연, 학교상담 등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고) 이수연
2014년 석사과정 입학
학업소진, 다문화 상담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성현모
석사졸업 (2015년 석사과정 입학)
완벽주의, 음주동기, 학업소진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김은주
석사졸업 (2015년 석사과정 입학) ej_kim91@naver.com
진로상담, 다문화상담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백인실
석사졸업 (2015년 석사과정 입학)
탄력성, 학교상담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정화
석사졸업 (2016년 석사과정 입학)
진로상담, 진로정체성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지수인
석사졸업 (2016년 석사과정 입학) jsi6044@hanmail.net
진로상담, 일-가족 균형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정지현
석사졸업 (2016년 석사과정 입학) imjennyc@naver.com
소진, 기업상담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장희
석사졸업 (2016년 석사과정 입학) yes.janghee@gmail.com
진로상담, 학업동기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김은진
석사졸업 (2016년 석사과정 입학) eunjeni@naver.com
진로상담, 진로정체감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고혜연
석사졸업 (2017년 석사과정 입학) kohyeyeon@gmail.com
자기돌봄, 학업소진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경주
석사졸업 (2017년 석사과정 입학)
자기자비, 학업소진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Huy Vo
석사졸업 (2018년 석사과정 입학) vonhathuy.psy@gmail.com
다문화상담, 가정폭력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준우
석사졸업 (2018년 석사과정 입학) jwlee9209@gmail.com
트랜스젠더, 다문화상담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김가현
석사졸업 (2018년 석사과정 입학) bellekim1019@gmail.com
소진, 스트레스 대처, 애도상담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강한별
석사졸업 (2018년 석사과정 입학)
스트레스 마인드셋, 대학상담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윤희
석사졸업 (2019년 석사과정 입학)
진로상담, 사회적 문제 해결, 차별 경험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이상은
석사졸업 (2019년 석사과정 입학) cuv@naver.com
학업소진, 대처방식, 학교상담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박송주
석사졸업 (2019년 석사과정 입학) karenpark2012@gmail.com
진로포부, 진로상담, 학교상담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Xu Nuo
석사졸업 (2020년 석사과정 입학)
다문화상담, 학교상담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김경민
석사졸업 (2020년 석사과정 입학)
진로선택, 진로상담 등 |
| 성명 과정/학기 이메일 주요관심분야 | 홍소은
석사졸업 (2020년 석사과정 입학)
학교상담, 소진/스트레스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