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관련학회

본문 바로가기


상담진로

상담하기
상담자격증 정보
상담관련학회
상담관련학회

상담관련학회

 한국상담심리학회

 

 
한국상담심리학회는 한국심리학회의 분과학회로서, 1974년에 임상 및 상담심리학회로 발족되었고, 1987년 임상심리학회와 분리되어 상담심리 및 심리치료학회로 재발족되었으며, 2003년 한국상담심리학회로 명칭을 변경한 우리나라 상담계의 대표적 학회이다. 현재 총 26,000명의 회원에 육박하는 큰 학회로 성장하였으며 학술, 학회지편집, 자격관리, 교육연수, 사례연구, 상담심리사수련, 상벌 및 윤리, 대외협력 및 홍보 등 9개의 위원회가 있다. 격월 3째 주 오후에 학술 및 사례회의가 있으며 1년에 한 번씩 대외심포지엄 및 학술대회가 열린다. 한국상담심리학회에서 발행하는 상담심리사 자격증은 가장 오래된 상담관련 학회 자격증이다. 학술지로는 한국심리학회: 상담 및 심리치료를 발행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상담심리학회 사이트(http://www.krcpa.or.kr/)에서 참조바람. 
 한국상담학회
한국상담학회는 한국에서의 상담 활동이 국민의 정신건강 및 성장발달에 기여토록 하고자 하는 뜻을 가진 학자와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기존의 아동청소년상담학회, 진로상담학회, 대학상담학회, 집단상담학회가 합쳐져서 2000년에 전국적인 학회로 출범한 학회이다. 단기간에 회원은 25,000여명에 이르렀고, 교육연수위원회를 비롯하여 12개 위원회에서는 다양한 영역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분과학회는 대학상담학회를 비롯하여 14개 학회로, 지역학회는 대구경북상담학회를 비롯하여 9개 학회로 증가하여 활발하게 상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2016년에는 국제화를 위해 KCA-IC(Korean Counseling Association - International Chapter) 국제지역상담학회 역시 조직되었다. 한국상담학회 역시 상담자 자격증을 수여하고 있다. 학술지로는 한국상담학연구, 한국상담학연구: 실무와 사례연구, 그리고 국제학술지인 Asia Pacific Journal of Counseling를 발행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상담학회 사이트(http://www.counselors.or.kr)에서 참조바람.

Copyright ©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